본문 바로가기
교육

11월부터 1월까지 과메기 철 효능 먹는법 보관법

by 정보총정리 2022. 11. 17.
반응형

과메기란
겨울이 되면 겨울의 별미라는 과메기가 나옵니다.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냉동상태로 얼렸다가 다시 녹이는 것을 반복하여 3일~10일 정도를 바닷바람에 건조하는 생선을 말하는 것입니다. 처음 과메기는 뱃사람들이 배에서 먹을 반찬을 만들어 먹을 생각으로 배 지붕에 말려두었는데 그때 얼었다가 녹았다를 반복하다 과메기 되었다는 썰이 있습니다.
과메기를 주로 만들어먹었던 지역은 경상북도 포항시 구룡포입니다. 구룡포는 11월이 되면 신선하고 품질 좋은 과메기들이 많기에 전국에서 과메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찾습니다.

과메기 제철
과메기의 제철은 11월부터 1월까지가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2월부터 3월까지도 과메기가 나오지만 11월부터 1월의 과메기보다 기름도 적고 푸석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과메기를 먹어본 적이 없거나 맛이 없었다고 생각 들었던 분들은 11월에 나오는 과메기를 드셔 보시면 또 다른 과메기의 맛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과메기 효능
▶뇌기능 강화
등 푸른 생선을 말려서 과메기로 만들었기에 DHA와 오메가 3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뇌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예방할 수 있는 면역력과 어린아이들에게는 두뇌향상 활성화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효과
과메기에 들어있는 비타민E는 피부 탄력성을 올려주고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뼈 건강, 빈혈 예방
과메기에는 비타민D와 철분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불포화지방산들이라서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과메기의 칼로리는 100g당 칼로리가 178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열량은 낮지만 고단백질의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나 식단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효과
과메기에는 간 해독을 도와주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곤함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과메기 먹는 법
▶재료 : 다시마, 미역, 김, 파, 마늘, 배추, 고추 등의 야채, 초고추장

1. 처음 먹어보는 분들이라면 초고추장에 찍어서 배추와 함께 먼저 먹어보세요.
2. 과메기를 초고추장에 찍어서 배추, 다시마를 함께 곁들여서 먹어봅니다.
3. 다시마, 미역, 김, 파, 마늘, 고추, 배추를 과메기와 함께 쌈 싸서 먹어봅니다.
4. 과메기는 오래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납니다.
5. 김은 마른 김으로 먹는 것이 맛있습니다. 구운 김은 맛이 떨어집니다.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는 반드시 냉장실 보관을 원칙으로 합니다. 2~3일 정도만 보관하시고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과메기를 오랫동안 보관해야 한다면 지퍼백에 진공 포장을 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여 조금씩 해동하여 먹으면 됩니다. (냉동은 10일 안에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해동은 자연해동으로 1~2시간 정도 자연해동시켜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는 냉장실이나 냉동 보관하는 것보다 바로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손질되어 온 과메기는 기름이 흐르고 있는 상태이기에 보관 시기가 짧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