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계절 배추종류부터 효능 영양성분 보관법 까지 총정리

by 정보총정리 2022. 11. 16.
반응형
목차
1.배추란
2.사계절 배추의 종류
3.배추 효능 영양성분 6가지
4.배추 고르는방법
5.배추 보관하는방법
6.손질한 배추 보관하는방법

 

배추란

배추는 대한민국 4대 채소중 하나로 꼽힙니다. 4대 채소라면 마늘,무,고추,배추 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슈퍼부드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김치를 시작으로 전, 볶음, 숙채, 생채, 샐러드, 국,전골 등 많은 요리를 할수 있고 맛있는 채소입니다.
일 년 사계절 동안 계속적으로 사용되며 봄배추, 여름 배추, 가을배추, 겨울 배추로 종류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재배시기와 재배지역에 따라 잎모양이나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잎, 뿌리, 줄기 모두 먹을 수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음식으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버릴 게 하나도 없는 채소입니다.

사계절 배추 종류

봄 배추 : 겨자채,청경채,콜라비,양배추,얼갈이,봄동,마루굴라,쌈추

4~6월에 나오는 배추는 가을배추,겨울배추 보다 수분함량이 많지만 저장할수있는 기간이 짧습니다.

추천 요리

 

▶ 청경채 해물볶음

재료 : 청경채 2개, 배춧잎 2장 칵테일새우 1/2컵, 바지락 1팩, 마늘2쪽, 굴소스 1큰술, 붉은고추 1개, 두반장 1/2큰술,참기름1큰술,고추기름 1/2큰술, 식용유2큰술,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청경채와 배추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 물기를 뺀 후 한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한 후 깨끗이 씻어냅니다.
3. 마늘은 얇게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줍니다.
4. 팬에 식용유와 고추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바지락을 넣어 볶아줍니다.
5.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칵테일 새우, 청경채, 배추, 붉은 고추를 넣어 같이 볶다가 굴소스, 두반장,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면 됩니다.

 

 

여름 배추 : 고랭지여름배추,곰보배추,알갈이

7~10월에 나오는 배추는 해발 600m 이상 높은 지역에서 주로 재배가됩니다. 가을배추보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것이 특징입니다.

추천요리

▶ 맛김치 - 여름배추는 단맛이 없기때문에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가을배추 : 양배추,무,케일,치커리,천고마비

11월~1월에 나오는 배추로 주로 김장시기에 많이 나오게됩니다. 김치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시기이며 저온에서도 저장성이 좋으며 맛이 좋습니다.

추천요리

▶김장,겉절이,배추국,배추전

겨울 배추 : 월동배추,설봉배우,설왕,동풍배추

1월~3월에 나오는 배추로 추위에 잘견디며 저장성이 매우 좋습니다. 가을 배추는 김장하는데 사용하고 겉절이나 무침 무국으로 많이 요리해먹곤 합니다.

추천요리

▶ 배추된장무침,알배기 배추전,배추굴국,배추된장국

 

배추 효능 영양성분 6가지

▶피부미용 효과
몸속에 염분의 농도를 적절하게 맞춰주면서 얼굴에 있는 주근깨나 여드름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 예방 효과
배추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인 비타민K 가 들어 있기에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을 신경 쓰시는 노인층이나 성장기에 아이들에게는 배추를 꾸준하게 먹인다면 튼튼한 뼈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이어트 효과
배추에는 수분함량이 높은 편이기에 장운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칼로리가 100g당 13kcal입니다. 그리고 배추는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채소로 식사에 같이 곁들이면 빠른 포만감으로 배를 든든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며 변비 예방과 장을 비워낼 수 있는 효과로 다이어트와 잘 맞습니다.

▶면역력 증가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라는 것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감기나 호흡기관 바이러스 세균 침입을 예방해줍니다. 김치로 발효시켜서 먹게 된다면 그 과정에서 생긴 유산균이 다른 유해균들을 억제시키면서 면역력 증가시켜주는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대장암이나 위암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거나 예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클루 코시 놀 레이트와 시니 그린이라는 성분이 대장암과 위암을 예방할 수 있는 면역력을 만들어냅니다. 항암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김치로 먹는 것보다 배추 생 것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당뇨 예방 효과
배추는 다른 음식들보다 낮은 당을 가지고 있고 당이 오르는 속도가 낮기에 당뇨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배추 고르는방법


▶배추는 겉 잎이 짙은 초록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고 반으로 잘랐을 때 속잎이 완전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 부분은 작고 뿌리주 변이 단단하고 줄기가 두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배추를 들고 양손으로 눌러봤을 때 단단한 느낌과 가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배추 보관하는방법

1. 수분이 빠져 나갈수 있기에 겉에 있는 잎들을 제거 하지않습니다.
2. 신문지가 젖어 있으면 배추가 상할 수 있으니 잘 말려져 있는 신문지를 찾아줍니다.
3. 배추를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싸줍니다.(비닐랩으로 말아줘도 됩니다.)
4. 배추 뿌리 부분이 아래로 갈 수 있도록 세워서 보관해줍니다.
5.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나눕니다.
6. 신문지가 습기 차서 젖게 되면 배추가 상할 수 있으니 확인해줍니다.

손질한 배추 보관하는방법

1.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줍니다.
2. 비닐팩에 담아서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3. 손질한 배추는 길어도 3일까지만 보관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