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은퇴를 준비한다면 퇴직연금 종류 및 중도인출 중간정산 기준알아보기

by 정보총정리 2022. 11. 15.
반응형
목차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 종류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기준
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은 회사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들이 노후생활을 보장받기 위하여 회사가 근로자에게 퇴직할때 지급하는
또 하나의 급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회사는 회사 자체에서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것이 아닌 금융회사에게 퇴직연금을
맡기고 근로자들이 퇴직할 때 일시금이나 연금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회사가 혹여나 문제가 생겨서 파산하거나 없어지는 문제가 생겨도 금융 회사로부터 퇴직연금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퇴직 당시의 나이가 어떻게 되냐에 따라 수령이 가능한지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지 바뀌기에 쉽게 받기보단 비교해보고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퇴직연금 종류


※확정급여형(DB) : 회사 책임형
▶근로자가 마지막 연도에 받은 임금을 기준으로 퇴직연금이 지급됩니다.
그래서 장기근속이 가능한 기업에서 오랫동안 일하시는 근로자에게 유리합니다.


※ 확정기여형(DC) : 근로 자책 임형
▶회사에서 매년 퇴직급여계좌에 입금을 하게 되면 근로자가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회사가 파산의 위험이 있거나 임금체불 위험이 있어 보이는 곳이거나 파트제, 임금이 높아질 기미가 안 보이는 곳에서 하기 근로자가 선택하기 좋은 방식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
▶근로자가 앞서 말한 확정급여형(DB)와 확정기여형(DC) 이외에 본인이 원하는 만큼 비용을 추가하여 적립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자영업자들도 훗날 노후의 소득이 모아두기 위해서 IRP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세액공제 혜택도 있으니 노후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립니다.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기준

▶ 경제적 급전이 필요한경우
1.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중간정산 신청 한 날로부터 거꾸로 계산해서 5년 이내
2. 근로자가 개인회생절차를 받은 경우 중간정산 신청 한날로부터 거꾸로 계산해서 5년 이내
3. 부양가족이 6개월 이상 요양으로 의료비가 필요한 경우 (12.5% 초과하여 부담하는 경우)

▶부동산을 구매하기 위한 경우
1. 무주택자인 근로 가입자가 본인의 명의로 된 주택을 구입할 경우
2. 무주택자인 근로 가입자가 주거를 하기 위해 전세보증금을 내기 위한 경우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은 회사는 근로자가 원하는 대로 해줘야 하는 의무는 없기에 서로 합의하여야 합니다.

▶DC, IRP : 중도인출 중간정산 가능
▶DB : 중도인출 중간정산 불가 (다만 회사에 DC제도가 도입되어있다면 변경하여 중도 인출하시면 됩니다.)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수령방법

1. 근로가입자가 중도인출하기위해 퇴직연금 담당자에게 의향 전달을 합니다.
2. 퇴직연금 담당자는 중도인출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하라고 말하게 됩니다.
3. 작성이 끝난 신청서와 증빙서류는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전달됩니다.
4. 퇴직연금사업자는 조건과 증빙서류들을 확인한 후 중도인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