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양이 임신과 출산

by 정보총정리 2023. 2. 26.
반응형

고양이가 발정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임신을 언제하고 교미는 어떻게해야하는지 정보가 많이없습니다.

고양이가 임신했을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임신의 관련된 내용들을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정리한 내용들만 본다면 고양이 임신과 출산의 관련된 내용들은 다 안다고 확신합니다.

고양이 교배 전

-고양이는 보통 태어나고 6개월에서 7개월이 지나는 경우부터 성 성숙이 생기고 첫번째 발정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수컷고양이 같은경우에는 교미를 언제든지 할수 있는 상태가 되고, 암컷 고양이는 수컷 고양이와 달리 1년에 여러 번이지만 발정하는 시기가 나타나게 되며 한번 발정이 오면 6일~10일정도 지속하게됩니다.

고양이 발정기

고양이 발정기 시기

-고양이의 발정기 시기는 일조시간이라고 합니다. 일조시간은 2월에서 4월이 가장 발정정도가 강한 시기라고 볼수 있습니다. 새끼를 낳고 추위 걱정할 필요없이 먹이를 구하기에 좋은 날씨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교배 후

-암컷 고양이가 교미를 할때에는 배란이가 되는 시기(교미배란)에 교미를 하기때문에 교미를 한후에는 곧바로 임신으로 찾아오면서 봄이 끝나 갈때 쯤이나 초여름인 6월전이 되면 갓태어난 아기고양이들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4월에서 6월이면 길고양이들이 많은 이유 입니다.)

어미 고양이 임신

고양이 임신기간&증상

-고양이의 임신기간은 59~67일 정도로 예상됩니다. 수컷고양이와 교미를 한 후 시점부터 약 2달후 출산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신 첫 2주차에는 속이 안좋고 메스꺼움의 증상으로 식사하는 량이 줄어듭니다. 3주차 부터는 점점 상태가 좋아지면서 예전만큼 먹는 량이 늘어나고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아기고양이

-5~6주차 이후에는 육안으로 임신 상태를 확인할수 있으며 배도 점점 차오르면서 배안에 몇마리에 새끼가 있는지에 따라 배크기가 다를수 있습니다.고양이는 출산하게 되면 보통 4마리에서 6마리정도를 낳게 됩니다. 정확한 마리의 수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임신 45일이 지난 후에 엑스레이를 찍어보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7주에는 만삭으로 들어가게됩니다. 예상 기간으로 출산 예정 1주전부터 새끼를 낳을수 있으니 고양이를 잘확인하셔야 합니다. 수면시간이 늘어나고 먹이를 먹는 량이 늘어나신것을 확인할수 있으며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그리고 새끼를 낳기 좋고 따뜻한 장소를 찾으려고 탐색을 하게됩니다. 출산 이틀 전에는 먹이를 거의먹지 않고 출산할 장소에서 가만히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질것입니다.

 

고양이 출산

-출산이 시작되고 1시간이 지난 후부터 첫번째 새끼가 나오고 이후 15분에서 20분 간격으로 새끼 고양이들이 나오게 됩니다. 분만시간은 최소 4시간에서 최대 이틀까지 걸릴수도 있습니다.

 

출산시 고양이가 병원으로 가야하는 경우 

-분만시간이 예상시간을 너무 넘은경우

-20분에서 30분동안 진통으로 힘든시긴이 지속되는 경우

-앞에 나온 새끼고양이와 다음 새끼의 간격이 2시간이상인 경우

-출혈이 심해 어미고양이가 아파하는 경우

-출산 후 오랫동안 먹이,물을 먹지 않는 경우

-새끼고양이가 안나오고 적갈색 분비물만 나오는경우

아기 고양이 출산
고양이 출산

 

반응형

댓글